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상어가족(아기상어) 빌보드 진입!!!

728x90
반응형

아기상어 빌보드 차트



아기 상어 뚜 루루 뚜루 귀여운 뚜 루루 뚜루 바닷속 뚜 루루 뚜루 아기 상어! 

엄마 상어 뚜 루루 뚜루 어여쁜 뚜 루루 뚜루 바닷속 뚜 루루 뚜루 엄마 상어!

아빠 상어 뚜 루루 뚜루 힘이 센 뚜 루루 뚜루 바닷속 뚜 루루 뚜루 아빠 상어! 

할머니 상어 뚜 루루 뚜루 자상한 뚜 루루 뚜루 바닷속 뚜 루루 뚜루 할머니 상어! 

할아버지 상어 뚜 루루 뚜루 멋있는 뚜 루루 뚜루 바닷속 뚜 루루 뚜루 할아버지 상어! 

우리는 뚜 루루 뚜루 바다의 뚜 루루 뚜루 사냥꾼 뚜 루루 뚜루 상어 가족!


상어다 뚜 루루 뚜루 도망쳐 뚜 루루 뚜루 도망쳐 뚜 루루 뚜루 숨자! 으악! 

살았다 뚜 루루 뚜루 살았다 뚜 루루 뚜루 오늘도 뚜 루루 뚜루 살았다 휴! 

신난다 뚜 루루 뚜루 신난다 뚜 루루 뚜루 춤을 춰 뚜 루루 뚜루 노래 끝! 오예!


안녕하세요 인생리뷰어 K군입니다.

오늘은 낮에 흥미로운 뉴스를 들어서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중독적인 후렴구로 아이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동요 '상어가족' 흔히 아기상어라고 부르는 그 동요가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핫100에 입성했습니다.


무려 핫100 차트 32위!!

물론 영어가사 버전입니다만. 중독성 강한 후렴구는 그대로입니다.

한국 가요가 아닌 동요로서 빌보드에 진입한 최초 사례가 되었다네요.

빌보드차트에만 진입한 것이 아닙니다.

영국의 '오피셜 싱클스 차트' 에서도 6위를 차지한 적이 있습니다. 


뉴스를 좀 찾아보니 상어가족의 인기요인으로 유튜브와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꼽고 있네요. 

그리고 유튜브 누적 조회수 120억회를 돌파해서 지난달 기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유튜브 영상 27위에 올랐다고 합니다.

채널 구독자가 1000만을 달성하기도 했지요.

유명한 모델이 인도네시아의 모 방송에서 이 동요를 배경으로 춤을 추기도 했다는군요.


국내에서도 상어가족이 인기를 끌면서 각종 예능이나 유튜브에서 수많은 패러디가 만들어지기도 했었죠.

국악버전 댄스버전 락버전같은 수많은 패러디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원곡인 영미권 구전동요와의 관련이슈.. 수차례의 표절논란,...  자유한국당 선거로고송 도용 논란 까지...



상어가족이 이렇게 인기를 얻게 되기까지 많은 곡절이 있었습니다.

기획자는 상어를 주제로 한 동요를 만들자는 아이디어에서부터 작곡과 작사, 녹음, 애니메이션 제작을 이팀에서 해냈다. 며 인터뷰를 했었지만,

실제로는 영미권의 구전 동요중 하나인 'Baby Shark' 를 편곡한 것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었습니다.

현재는 제작사측에서도 편곡의 사실을 인정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곡의 저작권이 소멸된 상태이기 때문에 법적인 처벌을 받을 일은 없었습니다.


조니 온리의 Baby Shark라는 곡과의 표절 논란도 있었지요.

원곡이 존재하는 이상 두 곡의 유사성이 발견되는것은 당연하다는 주장과, 원곡에 대한 다양한 편곡이 존재해 왔으나, 조니 온리의 곡과 상어가족은 유독 유사성이 높기 때문에 표절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 서로 대치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상어가족이 인기를 끌고난 이후에 중국의 어린이 컨텐츠 제작사가 상어가족 추석무도회라는 제목의 애니메이션 송을 공개했는데, 이 곡이 상어가족과 유사성을 보여 표절 논란이 생겼으나 앞선 표절논란이 있었던 탓에 여론이 서로 부딪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8년 4월 25일 자유한국당에서 '아기상어'라는 이름의 정당 로고송을 발표했습니다. 그런데 이 노래가 아기상어 노래를 허가없이 도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나오면서 전국적인 논란이 일었습니다. 상어가족의 제작사 스마트 스터디 측이 '아이들의 동요가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 며 거부의사를 밝혔고, 해당 정당에서의 사용을 무산 사용으로 판단, 법적 검토후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자유한국당 측은 미국의 구전 전래 동요기 때문에 저작권이 없는데다가, 자신들은 핑크퐁의 '아기상어'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미국 동요 작곡가 조니 온리의 곡을 사용했고 그 작곡가의 서면 허락까지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은 커졌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2차 저작자인 조니 온리 측에 의해 저작권 침해로 피소를 당하며 법적 논쟁이 아주 복잡해졌습니다.

스마트 스터디의 입장에서는 조니온리측과의 소송에서 패소하게 되면 자유한국당과의 소송도 불리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론 소송이 어떤식으로 진행될 지는 지켜 보아야 할 일입니다만, 어찌됐든 우리나라의 동요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은 반가운 일이네요.



여담으로..

상어가족 애니메이션에서 상어가족들의 몸집을 보면 모티브가 백상아리로 추정되는데, 실제로도 백상아리들은 지능이 높아 대여섯마리가 무리를 지어 한 영역을 지배하는 행태를 보인다는 점에서 의외로 고증이 뛰어난 노래라고 하네요.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