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22년 5월 26일! #태조 왕건 #호족

728x90
반응형

 

 

실외한정이지만

마스크 해방의 날이 왔는데도..

불안감 때문인지,

마스크에 익숙해진 덕인지,

실내로 들어갈때마다 다시 쓰는게 귀찮은 탓인지

여전히 다들 마스크를 착용하고 계시네요.

한편으론 바람직합니다 ㅎㅎ

 

손흥민 선수가

아시아 최초 EPL 득점왕을 차지했습니다.

진짜 너무 잘하네요 ㅋㅋㅋ

 

오늘도 오늘의 퀴즈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그럼 오늘의 문제부터 만나보겠습니다.

 

 

오늘의 문제는 한국사 상식 문제군요.

 

태조 왕건이 지방 호족 세력을 견제하며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 호족의 자제를

볼모로 중앙에 머물게 했던 제도는

무엇일까요?

 

1) 골품제도

2) 기인제도

3) 구휼제도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찾아봤습니다.

 

골품제도는 신라시대의 신분제도입니다.
골제와 두품제가 합쳐진 제도죠.

구휼제도는

사회적 국가적 차원에서 재난을 당한 사람이나

빈민에게 금품을 주어 구제하는 체계 전체를

이릅니다.

국가별로 시대별로 다양한 구휼제도가 있었죠.

 

태조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했던 직후에는세력이 강성한 지방 호족들이 많았습니다.수많은 호족들을 통합하고 중앙과 연결해서왕권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부인을 29명을 두었다는 사실은 유명하죠.29명의 부인 대부분이 각 지역의 호족가문의 여식이었습니다.그리고 호족들의 자제를 수도로 불러들여인질로 삼은 것이 기인제도 입니다.단순히 인질의 역할 뿐만 아니라그들에게 자리를 주어 상호호혜적인제도였다는것이 포인트죠.

 

 

정답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정답입니다!

오늘도 무사히 10P를

적립하신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오늘의 정답은?!  기인제도

저는 새로운 문제와 풀이로 찾아뵙겠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였습니다.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