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19년 4월 16일! #ㅁㅈㅋ #북한어 #가무이야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오늘도 오늘의 퀴즈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84회차 일반상식 퀴즈는 이미 풀어보셨겠죠?

아직 풀어보지 않으셨다면 여기!!

2019/04/15 - [기타/리브메이트] -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 84회차! 2019.04.15 ~ 2019.04.21



그럼 문제 보시죠.


오늘의 퀴즈 4월 16일


오늘은 문제의 형태가 바뀐 것인지 출제시에 오류가 생긴것인지 특이한 형태로 출제가 되었군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건줄 알고 움찔 했으나 읽어보니 그냥 문제였습니다. ㅎㅎ


오늘의 문제는 북한말에 대한 문제입니다.

"남북한은 오랜 세월 분단의 아픔을 겪으며 용어에도 많은 차이가 생겼다. 

북한의 용어 중 [가무 이야기]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힌트는 초성으로 'ㅁㅈㅋ'가 주어졌군요.

검색해 보겠습니다.


가무이야기 국어사전

가무이야기 : [명사] [북한어] 음악 '뮤지컬'의 북한어.


출제된 문제에도 나와있지만 분단이 된지 시일이 오래 흐르면서 남북간의 언어차이가 생각보다 많이 벌어졌습니다.

특히나 영어권의 외래어를 배척하는 북한 특유의 행보가 이러한 차이를 더 크게 만들었죠.

그러면서도 한자로 이루어진 외래어는 별 거부감 없이 그대로 쓰곤 하는걸 보면 일관성이 있다고 해야할지 없다고 해야할지 참..

오늘의 문제에 나온 가무 이야기도 한자인 '가무歌舞'에 한글인 '이야기'를 더해 만들어진 합성어죠.






정답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뮤지컬 정답1

뮤지컬 정답2


정답입니다!

오늘도 무사히 10P를 적립하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오늘의 정답은?! 뮤지컬


저는 내일 새로운 문제와 풀이로 찾아뵙겠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였습니다.


그러고보니 어제는 판소리 오늘은 뮤지컬. 이틀연속 음악에 대한 문제였네요.

과연 내일도 그럴까요? ㅎㅎ

내일 뵙죠.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