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19년 10월 2일!!! #가을 #굽은 허리 #음식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태풍 미탁이 2일과 3일 사이에 한반도에 상륙한다고 하는군요.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예보되어 있으니 피해 없으시길 빌겠습니다.


오늘도 오늘의 퀴즈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그럼 문제 보실까요?

오늘의 퀴즈 10월 2일


오늘의 문제는 속담문제군요.

[속담] 가을 OO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

오늘은 힌트가 없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속담문제니까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찾아봤습니다.

새우와 관련된 속담

그런데...

새우와 관련된 속담에도, 가을과 관련된 속담에도 문제에서 출제된 속담은 찾을 수가 없었어요.


그래서 구글링을 좀 해보기로 했습니다.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

엌ㅋㅋㅋㅋ

이런 기사도 있군요.

그래서 좀 더 살펴봤더니..

본초강목

본초강목에 '허리가 굽은 새우가 노인의 굽은 허리를 곱게 펴준다.' 거나,

'남자가 혼자 여행할 때는 새우는 먹으면 안 된다.' 등과 같은 새우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고 하는군요.

양기를 왕성하게 하는 식품으로는 일급에 속하며, 

신장을 좋게하며 혈액 순환을 잘 되게 하고 기력을 충실하게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 새우의 제철이 가을이다 보니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를 펴게 한다는 속담이 만들어진 것 같네요.

대하 소금구이가 먹고싶어지는 문제군요. ㅎㅎ


다만 이걸 속담이라고 봐야 할 지는 조금 의문이 생기기는 합니다. ㅎㅎ


한발 더 멀리 나가면..

주역에는 '동성상응 동기상구'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직역하면 같은 소리끼리는 서로 반응하고, 같은 기운끼리 서로 모인다는 의미인데요.

동의보감에서도 이른바 간이 안좋을때는 간을, 뼈가 안좋을때는 사골을 먹는 형태의 치료들이 기록되어 있죠.

실제로 영양학적으로도 아예 틀린 말은 아닙니다.

"호두가 뇌와 비슷한 모양이라서 뇌에 좋다." 고 표현하면 한무당이라고 욕하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호두는 알파리놀렌산과 칼슘과 레시틴이 풍부해서 두뇌발달과 숙면에 좋고 뇌의 신경을 강화시킨다.

고 표현하면 서양의학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하실테니까요.


폄하되고 있는 현실이 씁쓸하기는 합니다만, 더 본격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학문이라고 생각해요.

다만 대표적인 한의학 서적인 동의보감 조차도 의학적인 내용과 미신이나 다름없는 내용이 혼재되어 있으니

비판적인 관점에서의 연구가 필요하겠죠.




정답을 입력해보겠습니다.

새우 정답1

새우 정답2


정답입니다!!

오늘도 무사히 10P를 적립하신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오늘의 정답은?! 새우


저는 내일 새로운 문제와 풀이로 찾아뵙겠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였습니다.

그럼 내일 뵙죠.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