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20년 5월 1일! #빨간 날 #근로자 #유급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연휴 잘 보내고 계신가요?

시국이 시국이니 만큼 

황금연휴임에도 해외여행은 꿈도 못꾸는 시기군요.


날씨가 갑자기 여름날씨처럼 더워졌네요.

갑작스러운 기온변화에 감기 조심하시고,

"그" 바이러스도 완전히 종식된 게 아니니 각별히 조심하세요.


5월의 첫번째 오늘의 퀴즈가 출제되었습니다.

세상에 벌써 2020년의 1/3이 지나가버렸네요.

그 놈의 바이러스가 뭔지....


그럼 문제부터 만나 보시죠.


오늘의 퀴즈 5월 1일

오늘의 문제는....

난이도 조절에 완전히 실패했군요 ㅋㅋㅋ

안타깝습니다.


근로자의 날은 매년 O월 O일이다.


1) 4월 1일

2) 5월 1일

3) 6월 1일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찾아봤습니다.


근로자의 날 시사상식사전

근로자의 열악한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법정기념일.

근로자의 날 제정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5월 1일을 근로자의 날로 하고, 

이날을 근로기준법에 따른 유급휴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근로자의 날은 일제강점기때부터 시작됐군요.

3월 10일이었다가, 5월 1일로 바뀌었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근로자의 날이 왜 "빨간 날"이 아닌가. 

하고 궁금해 하는 분들도 있으시겠죠?

"빨간 날"은 법정공휴일로, 

관공서와 공공기관이 쉬는 날 입니다.

일요일을 제외하면 1년에 15일. 

거기에 총선, 대선, 지방선거 등의 선거가 있는 해는 

선거일이 추가됩니다.


즉 민간 기업은 무조건 쉬지 않아도 되죠.

반대로 근로자의 날은 법정 휴일로,

민간기업도 무조건 쉬어야 하는 날인겁니다.

근로자의 날에 회사에서 출근을 시킨다고 해서 불법은 아니지만,

일을 시키려면 "휴일 근로"로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휴일근로 수당을 주던지 대체휴일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죠.


근로자에 포함되는 저를 포함한 여러분들께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2020년부터 민간기업의 유급휴일이 확대적용됩니다.

근로기준법 개정

기업 규모에 따라 적용 날짜가 1년씩 차이가 나긴 합니다만,

민간기업도 1년에 15일의 유급휴일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부분은 조만간 조금 자세하게 따로 다뤄 보겠습니다.




정답을 입력해보겠습니다.

5월 1일 정답1

5월 1일 정답2


정답입니다.

오늘도 무사히 10P를 적립하신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오늘의 정답은?! 5월 1일


저는 새로운 문제와 풀이로 찾아뵙겠습니다.

티끌 모아 태산!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였습니다.



그럼 내일 뵙죠.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