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데이터실험실 20.07.06 ~ 20.07.15 #미세먼지 #결제율 #높은 #업종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7월의 첫번째 데이터실험실 문제가 나왔습니다.


문제부터 만나보시죠.


아참! 데이터실험실의 정답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몫입니다.

저의 답이 틀렸다고 뭐라고 하시면 안됩니다.ㅠㅠ


오늘의 퀴즈나 일반상식 퀴즈의 풀이처럼

명쾌하게 정답을 드릴수 없는만큼

저도 검색해보고 정답을 유추하는게 최선이니까요.


그럼 문제를 만나볼까요?


데이터실험실 7월1주 미세먼지1

19년 1월 ~ 5월 서울에서

공기질 나쁜 날*에 신용/체크카드

일평균 결제 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무엇일까? (보기 중 택 1)

1) 노래방

2) 놀이공원

3) 백화점

4) 택시


데이터실험실 7월1주 미세먼지2

힌트를 우선 보면...


동일 조건에서 서점 업종의 

신용/체크카드 결제 건수는

28.8%나 증가했다.

편의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은

공기질 변화의 영향을 

비교적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 하는군요.


서점 업종의 증가를 이야기 하는걸 보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의 결제율 증가라고 

유추해볼 수 있을것 같네요.


우선 1번보기인 노래방 부터 생각해볼까요?


몇년전부터 노래방의 대세는

코인노래방이었죠.

카드결제가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동전을 넣고 곡단위로 부르거나,

몇천원단위로 30분, 1시간을 이용하던걸

고려해봤을때

카드 결제율의 유의미한 증가가 있을것 같지 않습니다.


좀 더 찾아보니...

서울시 생활밀접업종

(출처 : https://golmok.seoul.go.kr/introduce2.do)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생활 밀접형 업종 100종에 노래방도 포함되어있네요.

생활밀착형 업종이 영향을 적게 받는다는 힌트가 있었죠?


서점처럼 실내활동으로 분류 할 수 도 있을것 같지만..

코인노래방의 유행을 함께 생각해보면 

노래방은 정답이 아닐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놀이공원 입니다.


미세먼지 결제율 감소업종


놀이공원은 미세먼지가 나쁜날 

결제율이 감소하는 대표업종 중 하나군요.


세번째로 백화점인데요.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의 매출은 감소하고,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 택배서비스의 

매출액이 증가하는 위의 그래프를 고려할 때,

백화점도 답은 아닐 것 같지만...


미세먼지 백화점

(출처 :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19/05/357585/)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와는 달리

복합몰의 형태가 되어가는 백화점의 경우엔

다양한 소비형태를 한 공간에서 할 수 있어서

미세먼지가 많은 날 실내활동으로 적합한

업종인 것도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택시인데요..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부에서 빨리 실내로 들어오기 위해

택시의 이용율이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납득이 되는 업종이긴 하죠.


그런데 반대로 

미세먼지가 많은 날 대중교통을 탄다고 해서

미세먼지를 더 마시고,


택시를 탄다고 해서 

미세먼지를 덜 마실 것 같진 않네요.


지하철은 모르겠는데

버스와 택시는

큰 차이가 없을것 같아요.



알아 두셔야 할 것은 두가지!

정답은 주제별로 한번만 입력 가능하고, 

기간 내에는 수정 가능합니다.

정답에는 정확한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번 문제의 정답은 


백화점으로 하겠습니다.


백화점과 택시중에 고민했는데...

실제로 댓글들도 3,4번이 비슷하게 보이는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확신하지 마시고,

좀 더 고민해보세요 ㅎㅎ


지지난번엔 맞추고,

지난번 문제는 틀렸는데..

이번엔 맞췄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


데이터 실험실 정답


아... 이해할 수가 없네요.


미세먼지 증가에 따라 매출이 감소하는 

업종 2위가 놀이공원이라는 기사가 있는데


정답이 놀이공원이라니.....


다음 문제는 기필코!!!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