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19년 2월 12일!! 갱신했다 VS 경신했다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너무 바쁜 하루네요.

급하게 문제 풀이만 하고 가려고 짬을 냈습니다.


오늘의 문제풀이 갑니다.


오늘의 퀴즈 2월 12일


오늘의 문제는 그는 달리기에서 신기록을 '갱신했다' VS '경신했다'중 맞는 말은?

이라는 문제 입니다.


모처럼 정답을 확실하게 아는 문제가 나왔네요. ㅎㅎ

우선 정확한 정답을 위해 검색해 보겠습니다.


갱신하다 국어사전

갱신하다 : [동사] 1. =경신하다¹ (1.이미 있던것을 고쳐 새롭게 하다)

2. 법률관계의 존속 기간이 끝났을때 그 기간을 연장하다.


와.. 1번 의미에 뭔가 덕지덕지 붙었습니다.

그러니까 '갱신하다'는 '경신하다'의 의미중 1번의미와'만' 같은 의미라는 것 같군요.

'경신하다'를 먼저 찾아볼걸 그랬네요.


경신하다 국어사전


경신하다 : [동사] 1. 이미 있던것을 고쳐 새롭게 하다. =갱신하다²

2. 기록경기 따위에서, 종전의 기록을 깨뜨리다.

3. 어떤 분야의 종전 최고치나 최저치를 깨뜨리다.


자 오늘의 문제에서 묻고 있는 것은 신기록을 깨뜨린걸 묻고 있으니까 '경신하다'의 2번,3번 의미로 쓰인 것이겠지요?


그러니까 오늘의 정답은 '경신하다'가 맞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알고 있던 부분인데요..


그런데 1번의미가 조금 헷갈립니다. 국립국어원에서 좀 더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경신 갱신 국립국어원


아~ 그러니까 '이미 있던 것을 고쳐 새롭게 함.'이라는 뜻으로 사용할 때는 '경신'과 '갱신' 모두 사용 가능하고,

 '기록경기 따위에서 종전의 기록을 깨뜨림'이라는 의미로 쓸때는 '경신'만 사용할 수 있다는 거군요.

이런걸 볼때마다 국어가 얼마나 어려운지 다시한번 느끼게 됩니다. 너무 어렵네요 정말...


정답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오늘의 정답은 '경신하다'죠?


정답2


정답입니다!!!


내일도 새로운 문제로 찾아오겠습니다.

티끌모아 태산!!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였습니다.



오늘의 정답은?! 경신하다




글이 유용하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로그인도 필요없어요!!!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