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1월 14일 북어국 vs 북엇국

728x90
반응형

오늘의퀴즈 0114


안녕하세요. 

오늘도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의 문제는 '북어국' VS '북엇국'으로 해장이 안될 정도다. 중 맞는 말은? 이라는 문제군요.

사이시옷 규정은 우리가 흔히 틀리는 맞춤법에 속하는 문제입니다.

보통은 사이시옷을 적어야 하는데 적지않아서 틀리곤 하죠.


우선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북어국'과 '북엇국'을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북어국


북어국은 북엇국의 북한어. 라고 되어있네요.

우리말은 합성어에서 여러가지 규칙을 들어 사이시옷을 표기하지만 북한어는 사이시옷 규정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남북이 공통적으로 발음은 똑같다네요.

북엇국


'북엇국'이 표준어였네요.

이왕 헷갈리는 문제를 발견한 김에 국립 국어원에서 제공하는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집에서 사이시옷 규정을 찾아 보았습니다.


표준어규정-사이시옷


제 30항 사이시옷

이후에도 몇가지의 규칙과 예시가 나열되어 있지만 오늘은 북엇국에 해당되는 첫번째 규정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뒷말의 첫 소리가 된소리로 나는 것

'북엇국'에서 뒷말은 '국'입니다.

소리내서 읽을때는 [부거꾹], 또는 [부걷꾹]이라고 읽게 됩니다.


즉, 뒷말인 '국'이 된소리인 [꾹]으로 된소리로 발음되기 때문에 사이시옷을 적어야 한다는거네요.

같은 원리로 만둣국[만두꾹/만둗꾹], 고깃국[고기꾹/고긷꾹], 북엇국[부거꾹/부걷꾹] 이 맞는 표현입니다.


정답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북엇국1

북엇국2


정답!!!

그럼 내일도 새로운 퀴즈로 돌아오겠습니다.

티끌모아 태산!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였습니다.




오늘의 정답은? 북엇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