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2019년 3월 3일!! #ㄷㅋㄹㅌ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어젠 어쩌다 하루 일찍 했다 싶었습니다 ㅠ

결국 새벽 한시가 넘어서야 풀이를 시작하는군요.

빠르게 문제풀이 가겠습니다.


오늘의 퀴즈 3월 3일



오늘의 문제는 며칠째 이어지는 인물문제군요.

철학자를 묻는 문제입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라는 말을 남긴 인물은? 이라는 문제군요.

힌트로는 초성 'ㄷㅋㄹㅌ'가 주어졌군요.

서양철학은 동양철학에 비해 인물들의 사상은 정리하기가 조금 간결한 편입니다.

동양철학처럼 제자가 어마어마하게 많고 계파가 수십 수백년째 파생되서 내려오고 그렇게 까지 가질 않거든요;; 다행히도.
물론 깊게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이 파고 들어갑니다만은.....

철학을 깊게 공부하신분들은 그냥 쟤가 무슨 헛소리를 하는가.. 하시겠지요. 
하지만 저는 어디까지나 얕고 넓은 지식풀을 지향합니다 ㅠ

"어떤인물이 어떤 말을 남겼고, 어떤사상을 이야기했는가."를 대략적으로 아는데까지만 갑시다. 

어떤 주제가 나오더라도 얕게 아는척하는 것.

그게 우리가 지향할 바입니다. ㅋㅋㅋ


그럼 'ㄷㅋㄹㅌ'를 검색해보겠습니다.



데카르트 철학사전



데카르트는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이자, 물리학자이자 생리학자입니다.

서양철학사에는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저서와 연구결과를 남긴 엄친아가 자주 튀어나옵니다.

조선의 양반님네들도 먹고자는것 외에 생산적인 활동은 하인과 노비들이 죄다 해주니 깊은 사유와 성찰이 가능했지요. 
이들도 별 차이는 없지 싶습니다.

데카르트는 근대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합리주의 철학의 길을 열었다고 적혀있군요.


그렇습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얕고 넓은 지향점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데카르트"를 이야기 할때 이 네가지만 떠올리시면 됩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근대철학의 아버지.

합리주의.

마지막으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아주 조금만 더 깊게 들어가자면,

모든 철학의 근본, 원초적인 명제인 '제1원리' 라는 것을 찾기위해 땅굴을 파고, 또 팠던 인물입니다.


이 세상 모든 것을  의심하고 또 의심하여 믿을것이 하나도 없다고 해도, 단 한가지만큼은 의심할 수 없다. 
그것이 바로 내가 존재한다는것.

그렇게 나온 제1원리가 바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인 것이죠.


이 이상 깊게는 들어가지 않기로 해요 우리.






정답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데카르트 정답1


데카르트 정답2



정답입니다!!

오늘도 10P를 무사히 적립하신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오늘의 정답은?! 데카르트


그럼 저는 내일 새로운 문제와 새로운 풀이로 돌아오겠습니다.

내일 뵙죠.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