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오늘의 퀴즈 1월 19일 쥐여 vs 쥐어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불타는 금요일 잘들 보내셨나요?

주말에는 다시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린다는 일기예보가 있습니다.

다들 미세먼지 대책 잘 하셨으면 좋겠네요.


리브메이트 1월 19일자 오늘의 퀴즈를 풀어보겠습니다.


오늘의 퀴즈 1월 19일

오늘의 퀴즈는 그의 손에 돈을 '쥐어' VS '쥐여' 주었다. 중 맞는 말은? 이라는 문제입니다.

오늘은 이지선다형 문제라 힌드가 제공되지 않네요.

'쥐어'의 기본형은 '쥐다', '쥐여'의 기본형은 '쥐이다'가 되겠습니다.

그럼 제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쥐이다'부터 검색해 보겠습니다.



쥐이다 네이버국어사전



'쥐다'의 피동사라고 설명되어있네요.

예문으로 '정신을 차리고 보니 그의 손에 칼이 쥐여 있었다.'

라고 나옵니다. 이게 정답같아요.

그런데 조금 미심쩍은 부분이 있습니다.

'쥐다'의 활용형은 '쥐어'가 틀림없는데, '쥐이다'의 활용형이 과연 '쥐여'가 맞는것인가!

그래서 국립국어원을 찾아가 검색해보기로 했습니다.



온라인가나다-쥐여주다


이미 저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신 분이 계셨군요.

'쥐여 주다'는 '쥐이(다) +어 주다' 의 구성으로, 

'쥐이다'는 '쥐다'의 사동사로 '나는 그의 손에 쪽지를 쥐여 주었다.' 처럼 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쥐다'의 피동사형태가 '쥐이다'이므로, '쥐이어주다'를 줄여 '쥐여주다'라고 쓰는게 맞다는 이야깁니다.

정답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리브메이트 정답1


리브메이트 정답2





정답입니다!! 오늘의 정답은 '쥐여'가 되겠습니다.

또 지난번의 저처럼 '쥐이다'를 쓰고 포인트를 못받게 되는 불상사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내일 또 뵙죠.



오늘의 정답은? '쥐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