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와 자격증

성적 받기 쉬운 과목 고르는 법. #방송통신대 #벼락치기 꿀팁 #수강신청 꿀팁

728x90
반응형

방송대 편입기 썸네일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지난번 글에서 예고 드린대로 오늘은 성적받기 쉬운 과목을 고르는 법과,
그렇게 고른 과목을 어떻게 공부하고 시험을 대비할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성적통계를 기반으로 과목을 선택하자.





현재 원격교육연구소에서는 더이상 성적통계보고서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몇몇분들께서 해당 자료를 원하셔서 가지고 있던 2017년 통계자료를 공유해드립니다. 

---------------------------------------------------------------------------------------

우선 사이트를 하나 알려드릴건데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라는 곳입니다.


원격교육연구소


이 곳에서는 방송대와 관련된 각종 통계나 정보들을 알 수 있는데요.
사실 우리가 사용할 것은 성적통계 문서 하나입니다. ㅎㅎ
자료실에 통계사업보고서 게시판을 가 보시면, 연도별 성적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적통계1



성적통계Ⅰ은 1학기 과목들의 통계를, Ⅱ는 2학기 과목들의 통계를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성적통계 목차



성적통계문서의 목차를 한번 보시죠.
우리가 보아야 할 것은 성적 상위 10%내의 교과목 현황과, 여러분이 전공하신 전공, 수강하신 과목의 성적현황입니다.

성적 상위10%



유아과학교육 과목은 A학점이 74%, B학점이 19%로 A,B 학점을 합치면 93%가 됩니다. 이런 과목은 쉬운 과목일 확률이 높겠지요.
재활간호학을 보시면 유아과학교육에 비해 A학점의 확률이 절반에도 못미치는 35.7%입니다. A학점과 B학점을 합쳐도 80%를 넘지않네요. 이런 과목은 어려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위의 사진은 평균성적이 100점기준 상위10%인 과목들만 골라놓은 것이니만큼 어려운 과목이라고 말씀드린 재활간호학이 실제로 어려운 과목은 아닐겁니다. 유아과학교육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거죠.
그러니까 반대로 하위 10%에 걸쳐진 과목들은 일단 무조건 피하고 보면 되겠죠. ㅎㅎ

세부전공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저는 컴퓨터과학과니까 컴퓨터과학과의 과목을 한번 살펴보죠.
위의 사진에서 재활간호학의 바로 위에 위치한 인터넷과 정보사회라는 과목을 찾아보겠습니다.  성적 상위10%에 포함된 과목이니까 쉬운 과목이겠지요?

인터넷과 정보사회 성적통계



A학점의 그래프가 전공전체, 대학전체보다 월등히 높고, 2016년 이후로는 45%에 가까운 인원이 A를 받았군요.

내 성적1



 실제로 저도 일에 치여서 강의를 전혀 듣지 못한 학기에, 3년치 기출문제만 본 상태로 시험을 쳤고, A를 받았던 과목입니다. 



성적 하위10% 통계



반대의 경우를 보죠. 위의 사진은 하위 10% 성적통계중에서도 가장 하위 top10에 위치한 자바 프로그래밍입니다.
이건 제 성적은 부끄러워서 공개를 못하겠습니다 ㅋㅋㅋㅋ
확실한건, 저는 이번학기에 자바를 재수강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바 프로그래밍 통계



무서운 과목이네요 ㅋㅋㅋㅋ

자 이렇게 성적통계를 기반으로 확률적으로 쉬운과목과 어려운 과목을 고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수강전에 기출문제를 확인하자.



사실 이 성적통계를 보기전에 먼저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
여러번 말씀 드렸던 기출문제입니다.
3~5년치의 기출문제를 훑어보시고, 스스로 느끼기에 쉬운 과목을 먼저 선택한 후에, 성적통계를 통해 교차검색하시면 완벽한 과목선택이 되는거지요.

3~5년치의 기출문제를 살펴봤는데, 문제의 유형이 반복되거나, 같은 문제가 형태만 조금씩 바꿔서 매년 똑같이 출제된다면 설사 그 문제가 내가 모르는 문제라고 하더라도, 문제에 해당하는 내용만 체크하면 가볍게 패스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걸 먼저 이야기하지 않았느냐.

U-KNOU캠퍼스



기출문제를 확인하려면 위의 사이트 U-KNOU에 로그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즉 수강신청과 등록을 마친 후에 가능하다는 이야기지요.
만약 여러분이 이번학기에 입학이나 편입을 하셨다면 이번학기에는 미리 확인하기가 조금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재학중인 분들은 다음학기 등록여부나 수강신청 여부와 상관없이 로그인해서 기출문제를 미리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어쨌든 순서가 좀 바뀌었습니다만 기출문제를 확인하는 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U-KNOU캠퍼스2



U-KNOU 캠퍼스 사이트에서 기출문제를 확인할 강의명으로 검색합니다.
앞서 설명할때 썼던 애증의 JAVA프로그래밍으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하단의 검색결과를 클릭해 보시면, 해당과목의 교수님이 어떤분인지, 몇학년 과목인지, 과제물은 무엇인지 등의 강의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강의를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필요한건 기출문제죠?
확인하러 갑니다.

기출문제 검색하기



강의자료실 탭을 클릭하고 기출문제를 선택후에 들어가보시면....

기출문제 검색하기2


요렇게 매년 해당과목의 기출문제가 올라옵니다.
중간고사, 출석대체시험, 기말고사 전부 이렇게 정리되서 올라오니까 그때그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의 연도별 비교는, 매년 비슷한 문제가 출제되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아까 말씀드린 인터넷과 정보사회라는 쉬운 과목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2017 인터넷과 정보사회


이건 2017년 해당과목의 기출문제의 일부입니다.

2018 인터넷과 정보사회


그리고 이건 2018년의 동 과목의 기출문제 일부입니다.

유사한 문제가 제법 있지요?
해당 과목에서 꼭 짚고 넘어가야 되는 내용들은 문제의 유형만 조금씩 바꿔서 꾸준하게 출제 됩니다.
우리가 해야 될 일은 그런 유사한 문제들이 많은 과목을 고르는 거죠.





마치며


정리하겠습니다.

1. 우선 3년치 정도의 기출문제를 과목별로 비교하여, 문제가 쉬운 과목을 골라냅니다. (어렵더라도 매년 유사한 문제가 반복되는 과목을 골라냅니다.)
=> 모르는 문제더라도 공부해야 하는 양을 핀포인트로 좁혀서 준비 할 수 있고, 강의를 부실하게 들었더라도 기출문제를 토대로 벼락치기가 가능합니다.

2. 두번째로 그렇게 고른 과목들을 성적통계 문서에서 확인하여 매년 평균점수가 높고, 통계적으로 성적이 잘 나온 과목들을 우선 선별합니다.
=> 기출문제 확인에서 놓쳤던 무언가가 있을 수 있겠죠. 통계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통계를 해석하는 사람들이 거짓말을 할뿐이죠.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들 성공적인 방송대 라이프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다음 편에서 뵙겠습니다.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