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 일반상식 퀴즈 79회차! 2019.03.10~2019.03.17 #최초의 기차역 #해산물 #훈민정음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K군입니다.

일반상식 퀴즈 79회차를 풀어볼 시간이 왔습니다.
내일의 월요병이 예상되는 만큼 빠르게 문제풀이를 한 후 잠자리에 들어야겠네요.

아참! 오늘의 퀴즈 3월 11일자 풀이를 아직 보지 않으셨다면 
일반상식 퀴즈를 모두 푸신 다음 글의 맨 하단에 있는 링크를 통해 오늘의 퀴즈도 저와 함께 풀어보시죠.

풀이갑니다!


일반상식 퀴즈 79회차


1번문제 최초의 기차역은?



1번문제. 우리나라 최초의 기차역은 노량진역이다.
1) O
2) X

철덕분들을 위한 문제가 나왔군요.
저는 철도덕후가 아니니 검색해보겠습니다.

노량진역 정보


노량진역의 정보를 보니 철도시발지라는 설명이 나오는군요.

1번의 정답은 노량진역인 것 같습니다.

여기서 잠깐!!!

노량진역이 정답이 아닙니다.

오늘의 정답은 X. 리브메이트 측의 정답은 우리나라 최초의 기차역은 인천역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2,3번 문제의 풀이가 끝난 후에 다시한번 이 문제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번문제의 정답은?! X

2번문제 해산물


2번문제. 다음 중 해산물이 아닌 것은?
1) 오돌또기
2) 오분자기
3) 오만둥이

오돌또기



오돌또기는 제주도 민요의 하나군요. 제주의 명승지를 소개하는 민요라고 나와있네요.

오분자기



오분자기는 제주도 여행가시면 많이들 드시고 오시는 그 오분자기입니다.


오만둥이



오만둥이는 미더덕과의 척삭동물입니다.
미더덕대신 아귀찜등에 많이 쓰기도 하죠.





2번문제의 정답은?! 오돌또기

3번문제 훈민정음



3번문제. 훈민정음의 창제 당시 자음과 모음의 총 글자 수는?
1) 28
2) 24
3) 20

자음의 수와 모음의 수를 합친 총 글자수를 묻는 문제군요.
훈민정음의 서문으로 정답을 대신하겠습니다.

훈민정음 서문



새로 스물여덟자를 만들었다고 되어있지요.
현대의 한글은 24자입니다.

사라진 4글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아 'ㆍ' - 아래 아는 'ㅏ'와 'ㅗ'의 중간정도의 발음이었다고 하죠. 
정확한 발음은 'drug'.

옛이응 '' - 폰트 구분이 잘 되실지 모르겠네요. 현재의 ㅇ에 꼭지가 있는 형태라 꼭지이응이라고 부르기도 했었습니다. 옛이응''은 현재의 이응'ㅇ'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래 훈민정음에서 'ㅇ'는 발음되지 않는 문자였고, 옛이응 ''이 현재의 'ㅇ'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옛이응이 사라지면서 'ㅇ'가 두가지 역할을 모두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여린히읗 '' -여리다는 의미 그대로 ㅎ보다는 약하고 ㅇ에 가까운 발음이 나는 글자였다고 합니다. 훈민정음이 보급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사라진 글자라고 하네요. 
정확한 발음은 'cotton'을 읽을때 발생하는 두번째 O의 묵음.

반치음'' 반치음''는 영어의 'z'발음과 같은 글자였습니다. 'ㅅ','ㅈ'과 비슷한 발음이었던 관계로 점차 사용하지않게 되어 사라진 글자입니다. 
정확한 발음은 'zebra'의 z발음.

더 들어가면 병서, 연서, 순경음,같은 것들이 튀어나옵니다만...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3번문제의 정답은?!! 28

채점을 해보겠습니다.

일반상식 퀴즈 79회차 채점



어?! 10P? 15P가 아니라?
정답을 확인하러 갑니다.

1번문제 정답표




우리나라 최초의 기차역은 인천역이라고 나오네요. 
분명 두산백과의 검색결과에서는 철도시발점은 노량진역이라고 했었는데요...

다시한번 검색해 보겠습니다.

인천역사 두산백과


인천역의 정보를 보면
준공은 1900년 5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개시는 1908년 5월 20일로 나옵니다.

노량진역 두산백과


노량진역의 세부정보를 보시면 1899년 9월 18일 경인선(구로역-인천역)이 개통되는 시점에 보통역으로 영업개시했다고 나오죠. 그리고 1975년 9월 18일에 철도시발지 기념비가 노량진역에 건립되었습니다.

이거 노량진역이 정답이 맞는거같은데요... 
혹시 몰라서 위키백과에서도 찾아봅니다.

노량진역 위키백과


인천역 위키백과


위키백과를 기준으로 경인선중 인천역-노량진역 구간이 1899년 9월 18일 같은날 개통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역이 최초의 기차역이라는 정보는 없네요. 
이 내용대로라면 노량진역과 인천역은 같은날 개통 된 것이라고 봐야 하는데요... 
철도시발지 기념비가 노량진역에 있는것은 인서울 버프라고 생각한다고 해도...

조금 더 읽어 보겠습니다.

노량진역 위키백과2


앗!아아.....

노량진역은 원래 영등포에 임시로 지었다가 1900년 7월 8일 경인선의 완전 개통과 함께 현재의 위치로 옮겼고, 
영등포에 임시로 지었던 시설들은 철거하지 않고 이후에 영등포역의 영업에 이용했다고 나와있네요. 

그러니까 그 당시의 노량진역은 현재의 영등포역 위치에 임시로 지었던 것이니 인천역이 최초의 기차역이다. 
그런 취지인것 같습니다.

논란의 여지가 있는 정답이네요.
현재의 기차역과 그 위치를 기준으로 한다면야 인천역이 최초의 기차역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은...
현재의 영등포역 자리에 역사가 있었다가 이전했다고 해서 최초의 기차역이 아니게 되는건 아닌데요..
기념비를 노량진에 건립해둘 필요도 없구요. 정말로 정확하게 기념비를 건립한다고 하면 차라리 영등포역 위치에 설립해야 맞는거 아닐까요..

일단 오늘은 리브메이트측에서 제시한 정답이 인천역이라는 사실만 알려드리고, 정정여부를 기다려 보도록하겠습니다.

정답을 정리하겠습니다.

1번 문제의 정답은? X

2번 문제의 정답은? 오돌또기

3번 문제의 정답은? 28

그럼 저는 80회차 일반상식 퀴즈로 돌아오겠습니다.
정답의 정정여부에 대한 것은 며칠 지켜본 다음 오늘의 퀴즈 풀이와 함께 알려드릴게요.

아참.

오늘의 퀴즈 3월 11일자 풀이를 아직 보지 않으신분들은 여기!!

↓ 


그럼 내일 뵙죠.

유용하게 보셨다면 아래의 공감버튼 한번만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